앞서나 가는 뱅킹, 핀테크 업계 거물들의 비밀 병기: Postgres Database

March 24, 2022

은행 및 금융 서비스(BFSI) 산업은 핀테크가 주도하는 새로운 기술 혁신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오픈 뱅킹의 경계를 확장했습니다. Revolut, Robin Hood, Progressive Insurance등의 기업은 해당 산업의 모델을 변경하며 혁신에 보조를 맞추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디지털 혁신은 기업들의 피할수 없는 과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현대화를 추구하면서 많은 기업이 Postgres를 데이터베이스 인프라에 통합하기 시작했습니다. 오픈 소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으로서 Postgres는 1996년 처음 시작된 이래 혁신의 대명사가 되었으며 그 명성과 인기는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이 같은 현상은 금융 및 핀테크 선두 기업들 사이에서 더욱더 도드라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 기업들은 Postgres에 대한 투자를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기술에 발맞추어 확장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Postgres를 사용하는 선두 기업

업계 선두 그룹들이 Postgres를 통해 혁신을 이루고 있습니다.

Goldman Sachs and Morgan Stanley

골드만삭스와 모건스탠리

금융 및 핀테크 업계의 많은 거물들은 10년 넘게 Postgres를 사용해 왔습니다. 2014년 EDB의 부사장이자 Postgres Evangelist인 Bruce Momjian은 Postgres 컨퍼런스 중 하나인 PGConf NYC에 참석했습니다. 그곳에서 두 투자사의 리더가 Postgres가 금융 비즈니스의 높은 기준을 어떻게 충족시키고 있는지에 대해 발표하는 것을 접하였습니다.

Momjian이 회의 요약에서 언급했듯이 당시의 주된 관심사 중 하나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가 BFSI의 규정 준수 및 규제에 적합한지 여부였습니다. 그런 면에서 Postgres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전략을 매우 구체적이고 실무에 맞게 현실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기업에 이상적입니다.

Revolut

Postgres는 금융업계의 거물뿐만 아니라 소규모 비즈니스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습니다. 2015년에 출시된 Revolut은 사용자가 주식과 암호화폐를 포함한 모든 금융 자산과 솔루션을 하나의 허브에서 통합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금융 슈퍼 앱"을 선보였습니다. Revolut의 자체 신용 카드가 도입되면서 개인과 기업 모두 재정을 처리하는 전통적 방법과 새로운 방법을 모두 제공합니다. 실제로 1,800만 명의 개인 사용자와 500,000명 이상의 비즈니스 사용자가 있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Medium 페이지의 블로그 게시물에서 Postgres가 대규모 사용자 기반 사업에서 기대하는 민첩성, 확장성, 유연성 및 보안을 애플리케이션에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NTT DATA ABIC

일본의 금융 고객인 NTT DATA ABIC은 패키지 제품과 솔루션을 클라우드 제품으로 전환하고자 했습니다. 고객은 클라우드에서 Oracle을 사용하고자 했으나 막대한 비용으로 인해 다른 방안을 모색해야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데이터베이스를 EDB Postgres Advanced Server(EPAS)로 마이그레이션하기로 결정했고 도입 즉시 비용 절감, 성능 향상, 유연성 및 달성하고자 하는 혁신에 적합한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Apple

 Apple은 2010년부터 OS X Lion 릴리스의 내장 데이터베이스로 MySQL에서 Postgres로 전환했습니다. Apple도 기존 데이터베이스를 이전하는 기업들이 직면하게 되는 가장 일반적인 문제인 라이선스 변경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지만 Postgres를 통해 손쉽게 이관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Apple은 Postgres사용에 큰 만족을 느끼며 자체 앱 스토어에 Postgres를 배포하였습니다.

Instagram

2020년 기준 전 세계 인구의 약 7분의 1 이상이 Instagra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의 사용자와 콘텐츠의 양을 유지하려면 엄청난 데이터 처리할 수 있는 RDBMS가 필요하며, 전세계 사용자에게 지속적인 성능과 가용성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Instagram이Postgres을 도입한 이유입니다. 타 RDBMS 솔루션과도 손쉽게 연동될 수 있는 Postgres는 Instagram이 사용자에게 추억의 순간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Postgres의 놀라운 호환성 기능으로 Instagram은 타 솔루션을 번거로움 없이 인프라이 구축할 수 있습니다.

Reddit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25개 웹사이트 중 하나인 Reddit은 "subreddit" 카테고리에서 매일 생산되는 수천 개의 방대한 콘텐츠로 유명합니다. 1억 7,400만 명의 사용자가 있는 사이트를 라이브로 유지하는 것은 까다롭고 복잡합니다.

Reddit은 Postgres를 사용하여 대부분의 개체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할 뿐만 아니라 사이트 트래픽 통계, 분석, 광고 판매 및 구독과 같은 필수 비즈니스 정보도 저장합니다. IT 및 운영 전문가(Postgres 자체 전용 포함)가 관리하고 중요한 데이터를 Postgres로 사용하는 Reddit의 결정은 많은 것을 시사합니다.

Spotify

Spotify에는 얼마나 많은 노래가 저장되어 있을까요? Apple Music, Tidal과 같은 다른 응용 프로그램의 선구자인 Spotify는 8천만 곡 이상의 음악을 보유하고 있으며 4억 6백만의 사용자가 애용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블로그의 게시물에 따르면 Postgres는 Spotify의 백엔드 인프라의 핵심을 맡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Postgres가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에 흥분하고 감명을 받았습니다. 혁신을 찾고 성장과 변화를 모색하는 기업에게 Postgres는 강력한 엔진임을 많은 사례로 증명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규모나 산업의

Postgres는 기업의 기술을 한단계 높이고 비즈니스의 지평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Postgres가 주는 비즈니스 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EDB의 고객사례를 참고하세요

Share this